티스토리 뷰

포토샵 밝기 조절 Tip, 사진에서 얼굴 부분만 밝게 하기 : 작년에 아내와 다녀온 태교여행 사진을 이제야 정리하고 있습니다. 해가 지났으니 작년이 아니라 재작년이네요. 아내와 결혼 전에 1년에 한 번은 여행가기로 약속했었는데, 육아로 인해 잠시 미루고 있습니다.

아무튼, 결혼 후 첫 여행을 제주도로 다녀왔어요. 그때 찍은 사진이 엄청나게 많은데, 모두 아이패드와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이라 화질이 엉망입니다. 그래서 나름 잘 나온 사진을 고르고, 골라서 보관하고, 안 나온 사진은 약간의 뽀샵질을 하고 있습니다.


태생이 바보라 뽀샵질도 못하고, 그냥 간단한 포토샵 밝기 조절로 어둡게 나온 곳만 수정하고 있어요. 물론 나오지 않은 사진도 잘 보관해둘 생각이에요. 나중에 뽀샵도사가 될 때쯤 그 사진들도 소중한 추억이 될 수 있으니깐요.

보편적으로 초보가 할 수 있는 포토샵 밝기 조절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메뉴 ▷ 이미지 ▷ 조정 ▷ 레벨을 선택해서 하는 방법인데,
이미지 전체를 밝고 어둡게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Ctrl + L 입니다.


옵션에선 단색과 채널별 대비를 향상할 수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사실 저도 잘 몰라요.
저는 편하게 출력 레벨과 입력 레벨 커서를 움직여서 하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메뉴 ▷ 이미지 ▷ 조정 ▷ 곡선에서 하는 방법입니다.


단축키는 Ctrl + M 이며,

제가 실질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도구로 사전 설정을 보면 크로스 프로세스, 선형대비, 대비 증가, 강한 대비, 더 어둡게 등이 있고, 출력·입력 그래프의 곡선을 움직이면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부분 밝기 조절

다음은 전체가 아닌 특정 부분을 밝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역시 초보자 수준이고요, 고급은 세부 조정이 필요하고 선택 도구로 잘 오려줘야 할 수 있어요. 사실 요 오려주는 것만 잘하면 반은 배운 거라네요.


사진을 불러오고,
왼쪽에 있는 닷지도구를 선택하고, 상단의 브러쉬와 범위, 노출을 조절하여 밝게 하려는 곳을 문질러주세요. 우리가 걸레로 더러운 곳을 닦듯이 쓱쓱 문질러주면 됩니다. 저는 얼굴을 문질러봤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어둡게 하려면 번 도구를 이용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선택 도구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선택도구로 영역을 지정하고, Ctrl + C를 눌러 복사하여 붙여놓기(Ctrl + V) 합니다.


그럼 이렇게 레이어가 하나 더 생기는 돼요.
배경을 어둡게 하거나 새로 생긴 레이어를 밝게 해주면 되겠죠?


이미지 ▷ 조정 ▷ 색조/채도를 클릭하세요.


레이어를 변경하면서 직접 조정해보시면 이해되실 겁니다.

기초 강좌 모음:
액션 저장, 일과처리 팁
폰트 예쁜 글씨체 내려받기
모자이크 효과주기
테두리 둥글게 하기
움짤 만들기
점선 테두리 그리기
신고
댓글